주체109(2020)년 4월 19일 《로동신문》

 

주목을 끄는 량자정보기술

 

오늘날 량자정보기술은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첨단기술의 하나로 주목되고있다.

량자정보기술은 량자물리적대상 실례로 개별적인 빛량자 또는 전자와 같은 미시립자들을 정보나르개로 리용하고 량자물리학의 기묘한 특성들을 정보처리기술에 적용하여 종전의 정보기술의 원리적한계를 돌파하고 공학적으로 비약하게 하는 새로운 정보기술이다.

량자정보기술은 정보의 안전성을 보장하고 연산속도와 수감정밀도를 높여주며 인공지능기술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데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는것으로 하여 세계적인 이목이 집중되고있는 첨단기술분야의 하나이다.

여러 나라에서 량자정보기술개발을 국가의 중요한 전략적과제로 제시하고 이 분야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있다. 이 기술을 독점하기 위한 치렬한 기술개발경쟁이 벌어지고있다.

이미 량자콤퓨터개발이 본격화되여 실용화가 기대되고있는 조건에서 량자정보기술을 보다 확대발전시키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있다.

현시기 량자정보기술개발에서 가장 주목되고있는 연구대상의 하나가 량자암호기술이다.

현재의 암호기술은 원리적인 해독불가능성이 아니라 계산상 해독불가능성을 그 안전성의 기초로 하고있다.

실례로 수천자리의 큰 수를 리용한 암호체계를 해독하자면 아무리 계산성능이 높은 콤퓨터로 계산한다고 하여도 오랜 시일이 걸리므로 당분간은 암호를 해독할수 없다는것이 그 안전성담보로 된다.

그러나 량자콤퓨터가 등장하고있는 오늘날 이러한 계산상 불가능성이라는 안전성담보에 더이상 기대를 가지기 힘들게 되였다. 왜냐하면 량자콤퓨터에서는 그러한 큰 수의 씨인수분해를 단 몇분이면 완성할수 있기때문이다.

반면에 량자암호기술은 빛의 량자력학적특성을 리용하여 그 안전성을 완벽하게 보장하는 기술로서 량자콤퓨터가 출현한다고 해도 암호의 안전성은 절대적으로 담보된다.

이밖에도 량자정보기술분야는 량자수감, 량자인공지능 등도 포괄하고있다.

량자수감기술이 량자얽힘과 중첩성을 리용하여 물체에 대한 측정을 진행하는 고정밀, 고정확도의 탐지기술이라면 량자인공지능기술은 인공지능과 량자계산이 서로 결합되면서 새롭게 등장하고있는 첨단인공지능기술이다.

물론 이러한 기술들이 아직은 낮은 발전단계에 있지만 그 잠재력은 매우 크다.

량자정보기술과 더불어 정보화시대의 발전면모는 더욱 새로와지게 될것이다.

 

김일성종합대학 물리학부 빛전자연구소 실장 김남철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