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4월 24일 《로동신문》
 

인간의 생활공간을 아름답게 해주는 화초장식(3)

력사적으로 본 발전면모

 

하나의 완전한 예술형식을 갖추고 끊임없이 발전풍부화되고있는것이 세계화초장식의 현 추세이다.

우선 동서방의 전통적인 류형과 형식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고전풍과 현대풍이 한데 어울리면서 화초장식의 양상이 보다 새로와지고있다.

지난 시기 동서방의 화초장식에서 기본은 꺾은꽃장식이였다.

동방의 꺾은꽃장식은 처음에 일부 종교례식의 주요의장품으로 리용되여왔다. 점차 화초가 인간생활과 매우 밀접해지면서 사용범위와 형식이 이채로와졌다. 꺾은꽃장식을 형상한 그림과 조각, 수예품 등이 많이 류행되였다. 어느 한 나라에서는 토기용기에 가느다란 줄기와 잎사이에 몇송이의 꽃들이 피여있는 모양을 한 매우 단조로운 형태의 화초장식이 출현하였는데 바로 이것이 발전해오면서 현대꺾은꽃장식의 한 류형으로까지 되였다.

서방의 화초장식에서는 예술적측면이 더욱 중시되였다. 이것은 꽃을 리용한 예술이 발전되여있었던 고대에짚트의 영향을 받은것과 관련된다.

고대에짚트인들은 일찌기 꽃꽂이와 화환 등을 의식과 장식, 치장을 비롯한 생활의 여러 분야에 다양하게 리용하여왔다. B. C. 2800년경에 건설된 고대에짚트의 피라미드에서 오늘날 꽃다발의 시초라고 볼수 있는 유적이 발굴된것만 봐도 잘 알수 있다. 주로 입구가 넓은 사발형태나 속이 깊은 항아리와 병모양의 용기들이 사용된 당시의 화초장식은 단순한 소재들이 반복적으로 배치되고 강하면서도 원색적인 색상으로 세련되게 형상되였다.

고대에짚트의 이러한 화초장식의 형태와 특징이 고대그리스에로 이어졌으며 그 과정에 오늘날 화초장식의 한 류형으로 되고있는 코르누코피아가 처음으로 출현하였다.

고대로마에서 화초장식은 고대그리스의 영향을 많이 받으면서 새롭게 발전하였다.

고대그리스와 고대로마의 화초장식류형들은 고대로마제국이 분렬되면서 세워진 비잔티아제국에로 이어졌다. 높이와 대칭성을 강조한 수직형태의 원추모양으로 된 화초장식이 비잔티아시대를 대표한다.

중세유럽에서는 문예부흥기때부터 화초장식의 형식이 급격히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종교를 반대하는 새로운 가치관이 등장하고 자연과학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데 따라 많은 사람들이 원예기술과 식물학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하면서 화초장식의 발전이 촉진되였다. 금속, 대리석, 유리 등 다양한 재질로 만든 각이한 모양의 용기들이 쓰이였다.

문예부흥기이후 바로크양식이 서유럽에 전파되면서 화초장식은 극도로 사치하고 화려한것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갔다. 여러가지 형식의 꺾은꽃장식이 실내에 대대적으로 도입되였으며 특히 사방에서 볼수 있는 타원형꽃꽂이가 류행되였다. 이전시기와는 달리 곡선적이고 보다 정교한 형식을 구현하여 풍만한 정서적느낌을 안겨주는것이 특징적이다.

근대에 와서 화초장식은 새로운 양상을 띠고 발전하였다.

대표적으로 영국의 학교들에서 화초장식과 관련한 교육이 시작되고 전문가들에 의하여 화초장식기술들이 연구된것을 비롯하여 화초장식이 하나의 예술분야로 확립되였다. 꽃을 말리는 방법들이 창안되였으며 녀성들이 장식용으로 가슴부위에 꽃을 다는데 편리한 소형유리꽃꽂이가 새로 만들어졌다. 사람들속에서는 나무가지모양의 장식용쟁반과 벽걸이용꽃꽂이도 널리 애용되였다.

아메리카에서는 식물이 주로 식용과 약용 등에서만 리용되여오다가 17세기경부터는 화초장식이 일정한 형식과 규모를 갖추고 사회생활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였다.

오늘날 화초장식에서 보편적인것은 다음으로 식물에 대한 지식과 조형예술적인 설계기법이 화초장식에 도입되면서 보다 자유롭고 창조적인 양식으로 발전하고있는것이다. 특히 수천종의 화초교잡종들이 만들어지고 과학적인 재배기술이 확립됨에 따라 화초장식은 더이상 계절적인 제한을 받지 않게 되였으며 보다 오래동안 자기의 기능을 수행할수 있게 되였다.

한편 모양을 잡기 위한 쇠줄과 꽃해면, 각종 리봉과 끈 등 다양한 소재들이 개발 및 도입되면서 화초장식의 류형과 형식이 보다 풍부해지고있는것도 현대화초장식의 발전면모를 보여준다.

 


        화초장식이 반영되여있는        바로크양식의 화초장식을
     고대에짚트의 벽화              형상한 미술작품

 


근대시기의 화초장식

본사기자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