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3월 15일 《로동신문》

 

맛좋은 봄김치만들기

 

예로부터 우리 인민은 봄철에 산과 들에 자라는 산나물과 밭에 심어가꾼 남새들로 김치를 담그어 식생활에 널리 리용하여왔다.

봄철에 김치를 담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풋배추김치

음식감으로는 풋배추 5kg, 붉은봄무우 1kg, 미나리줄기 600g, 세파 50g, 밀가루 60g, 소금 100g, 마늘 25g, 생강 10g, 고추가루 20g, 실고추 6g을 준비한다.

풋배추는 씻은 다음 소금을 뿌려 3~4시간정도 절였다가 물을 찌우고 3㎝크기로 썰어놓는다. 붉은봄무우는 나박모양으로 썰고 미나리줄기와 세파는 풋배추와 같은 길이로 썬다.

마늘은 다지고 생강은 즙을 낸다.

풋배추에 붉은봄무우, 미나리줄기, 세파, 다진 마늘, 생강즙, 실고추, 고추가루, 소금을 두고 버무려 단지에 담는다.

1시간 지나서 밀가루로 풀을 쑤어 물을 탄 다음 나머지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단지에 붓고 10~15℃에서 2~3일간 익힌다.

풋배추김치를 만드는데서 묘리는 쌀가루나 밀가루, 숭늉으로 김치국물을 만들어쓰면 김치가 풋내가 없고 산뜻한 맛이 나며 빨리 익게 된다는것이다.

 

-참나물김치

음식감으로는 참나물 5㎏, 소금 100g, 파 80g, 마늘 50g, 생강 5g, 고추가루 10g을 준비한다.

참나물을 다듬어 깨끗이 씻은 다음 길이 4㎝ 되게 썬다. 파는 엇썰고 마늘은 다지며 생강은 즙을 낸다. 썰어놓은 참나물에 엇썬 파, 다진 마늘, 생강즙, 소금, 고추가루를 두고 섞어서 단지에 담는다.

5시간쯤 지나 끓여서 식힌 소금물을 자박자박하게 붓고 10~15℃에서 2~3일간 익힌 다음 찬 곳에 보관해두고 먹는다.

참나물을 다듬을 때에는 될수록 칼을 쓰지 않고 손으로 다듬는것이 좋다.

 

-콩나물김치

콩나물 2㎏, 소금 40g, 파 100g, 마늘 20g, 생강 3g, 고추가루 2g, 실고추 1g을 준비한다.

콩나물은 끓는 소금물에 비린내가 나지 않을 정도로 살짝 데쳐 식힌다. 콩나물을 데친 물은 차게 식혀 삼삼하게 간을 한다. 파는 엇썰고 마늘과 생강은 다진다.

콩나물에 엇썬 파, 다진 마늘과 생강, 고추가루, 실고추를 두고 버무려 단지에 담고 콩나물데친 물을 부은 다음 뚜껑을 덮어 20~25℃에서 하루정도 익힌다.

콩나물김치를 만드는데서 묘리는 콩나물을 끓는 소금물에서 뚜껑을 덮지 말고 데치는것이다.

 


    풋배추김치                    참나물김치                     콩나물김치

 리경민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