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끼리
 

상 식

 

민족당과 조선엿

 

위대한 선군령장의 현명한 령도밑에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 민족의 우수한 문화전통이 날로 활짝 꽃펴나고있으며 우리 인민들의 식생활도 보다 윤택해지고있다.

슬기롭고 문명한 우리 선조들은 먼 옛날부터 이 땅에서 대대로 살아오면서 조선사람들의 체질과 기호에 맞는 수많은 우수한 민족음식들을 만들어내여 식생활에 다양하게 리용하여왔으며 민족고유의 음식들을 부단히 발전시켜왔다.

이 과정에 우리 선조들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당과식품의 하나인 엿을 만들어 식생활에 리용하여왔다.

우리 인민들은 예로부터 사탕보다 고유한 민족당과인 엿을 더 좋아하였으며 즐겨 먹군 하였다.

민족의 자랑인 조선엿은 재료와 졸임정도, 색갈, 모양에 따라 그 종류가 매우 다종다양하다.

우선 만드는 재료에 따라 찹쌀엿, 흰쌀엿, 수수엿, 강냉이엿, 감자엿, 고구마엿으로 나눌수 있으며 졸임정도에 따라서는 물엿(조청, 황금태)과 강엿으로 나눌수 있다. 또한 색과 모양에 따라 흰엿, 검은엿, 판엿, 가락엿, 알엿으로 나누며 섞는 감에 따라 콩엿, 밤엿, 호두엿, 잣엿 등으로 구분할수 있다.

조선엿은 사람들의 구미를 당기는 구수하면서도 독특한 맛이 있으며 우수한 영양학적특성으로 하여 사람들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치료식품, 건강식품으로 이름이 높다. 조선엿은 길금당함량이 높고 단백질, 기름질, 광물질과 비타민 등이 많이 포함되여있으며 단맛이 은은하고 구수한것이 특징적이다.

길금당은 인슐린의 작용이 없이도 세포안으로 쉽게 들어갈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있으며 그것으로 하여 당뇨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더없이 좋은 치료식품으로 되고있다.

조선엿을 정상적으로 많이 먹으면 장내 미생물구성상태를 좋게 할수 있으며 여러 질병들을 미리 방지할수 있다.

특히 조선엿은 에네르기소비가 많은 체육선수들이나 육체적부담이 많은 공업부문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에네르기원천으로, 원기를 돋구어주는 식품으로 되고있다.

조선엿은 먹기에도 좋고 건강에도 아주 좋아 다른 나라에도 널리 퍼져 명물로 알려져있다.

이렇듯 우리 인민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엿만드는 기술을 창조하고 발전시켜옴으로써 인류의 식생활문화에 크게 이바지하고있다.

우리 인민들이 즐겨먹는 조선엿가운데서 가장 대표적인것은 감자엿이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