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끼리
 

상 식

 

 

우리 민족의 옷차림풍습

 

 

언제나 아름답고 고상한것을 지향해온 우리 인민은 오랜 력사적과정에 자기의 고유한 민족적특성과 면모를 보여주는 옷차림풍습을 이룩하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장군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우리 인민의 우수한 민족적전통을 적극 살리고 계승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우리 민족의 옷차림풍습에서 중요한것은 우선 옷차림을 매우 다양하면서도 아름답게 한것이다.

예로부터 우리 인민의 옷차림에서는 남자옷과 녀자옷의 구분이 명백하였으며 나이에 따라서도 옷의 색갈과 형태를 적합하게 맞추어입었다.

다음으로 옷차림을 언제나 깨끗하고 단정하게 한것은 우리 인민의 좋은 옷차림풍습의 하나이다.

깨끗한것을 좋아한 우리 인민은 자주 옷을 빨고 깨끗이 손질하여 단정하게 입는것을 관습으로 여겨왔다.

이와 함께 옷차림에서 위생적인 측면에 많은 주의를 돌렸다.

그것은 녀성들이 부엌에서 일할 때 앞치마를 두르는 풍습에서도 찾아볼수 있다. 우리 나라 녀성들은 예로부터 정결한것을 자기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중요한 표징으로 삼아왔기때문에 음식을 만들거나 다룰 때에는 우선 옷차림부터 깨끗이 하였다.

우리 인민의 옷차림풍습에서 중요한것은 또한 소박하고 검소한것이다.

지나치게 사치하거나 얼럭덜럭하고 칙칙한 옷차림을 좋아하지 않았으며 밝고 우아한 자연색을 맞추어 단정하게 옷차림을 하였다.

옷차림을 때와 장소에 맞게 단정하고 문화적으로 하는것은 조선민족의 아름다운 례의도덕이다.

우리 인민은 방안에서 입는 옷, 밖으로 나갈 때 입는 옷, 일할 때 입는 옷, 명절옷 등 때와 장소, 철에 맞추어 옷차림을 적중하게 하였다.

그리고 늙은이들과 웃사람들을 대할 때나 손님을 맞을 때, 문밖에 나설 때에는 언제나 자기의 옷차림부터 살펴보군 하였다.

이렇듯 우리 인민의 옷차림풍습은 전반적으로 례절있고 단정한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우리 인민의 옷차림풍습은 오늘 선군시대의 요구에 맞게 더욱 계승발전되여 우리 민족의 고상하고 아름다운 전통과 풍모를 뚜렷이 과시하고있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