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끼리
 

상식

 

 

팥밥과 팥죽

 

 

팥은 예로부터 사람들의 기호에 맞는 음식을 만드는데 쓰이는 낟알이다.

팥으로는 팥죽, 팥밥을 많이 해먹었고 떡과 그밖의 음식을 만드는데 리용해왔다.

팥은 오래전부터 우리 인민의 식생활과 밀접히 결부되여있었으며 염증에 효과가 있고 오줌내기작용이 있어 붓는데, 특히 각기병치료에 좋은것으로 알려져왔다.

팥에 들어있는 단백질 및 아미노산, 기름, 사포닌 등은 여러가지 생리약리작용을 하므로 병을 미리 막고 건강과 장수를 보장하는데 좋은 식료품이라는것이 밝혀지고있다.

팥밥은 흰쌀 혹은 흰찹쌀을 기본으로 하고 거기에 팥을 섞어서 지은 밥이다.

팥은 쌀에 부족한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PP 등을 보충하여주며 쌀의 슴슴한 맛을 없애고 구수한 맛이 나게 한다.

팥밥은 각기병, 펠라그라의 치료식사로 좋다.

팥죽은 팥을 푹 삶아 채에 거른것과 흰쌀을 섞어서 묽숙하게 끓인 음식이다.

팥죽은 예로부터 우리 인민들이 별식으로 많이 쑤어먹었으며 특히 동지날에는 반드시 팥죽을 쑤어먹는 풍습이 전해지고있다.

팥죽을 쓸 때 찹쌀가루나 찰수수가루를 익반죽하여 새알처럼 동그란 떡을 빚어넣기도 한다.

옛고전문헌에는 붉은 팥죽을 쑤어먹으면 오줌이 잘 나가게 하고 부은것을 내리우며 독을 풀고 고름을 내보내며 비를 든든하게 하고 설사를 멈춘다고 써있다.

그러므로 늙은이비만증, 부종, 각기병, 배설물이 지나치게 묽을 때 먹으면 효과가 있다.

각종 류형의 수종병과 비만증을 치료할 때에는 팥죽을 반드시 오래동안 많이 먹어야 한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