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기사
 

 

 

장기의 유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우리 나라에는 민족의 슬기와 지혜, 풍만한 정서를 반영한 수많은 민속놀이들이 있는데 그가운데는 오랜 옛날부터 우리 인민이 즐겨두던 장기도 있다.

장기는 그 수가 무궁무진하며 재미있으면서도 사고력도 틔워주는 흥미있는 놀이이다.

장기는 그 쪽들에 반영된 궁, 차, 포, 말, 상, 사, 졸을 통하여 인간생활에서 사회의 계급적분화가 이루어지고 국가라는 기구가 생긴 다음에 만들어졌다는것을 알수 있다.

시기적으로 볼 때 우리 나라에서 장기에 대한 력사적기록은 세나라시기인 5세기 중엽으로 되여있다.

초기에 장기는 군사와 관련하여 만들어진 놀이로서 장기가 세상에 태여난 경위는 비록 장수들이 전술을 연구하고 전투에서 지휘능력을 높이는 놀이로부터 생겨난것이지만 그 구성체계와 놀이방식이 간결하고 전투적이며 수꾸밈이 독특하고 깊이가 있는것으로 하여 점차 사람들속에 널리 파급되여 누구나 다 즐겨하는 대중오락으로 발전하게 되였다.

장기는 이런 특성으로 옛날부터 그 이름도 장기라고 불리워왔으며 그 모양도 장군들의 활동대상인 드넓은 땅과 울창한 수림을 형상하여 장기쪽이 8각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리고 땅에서 수림을 보면 푸른색으로 보이고 또 수림에서 땅을 보면 붉은색으로 보였기때문에 장기쪽의 색갈도 붉은색과 푸른색(최근에는 검은색)으로 두 편을 구별하도록 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생겨난 장기는 세월의 흐름과 함께 과학적원리에 기초하여 우리 인민의 감정과 기호, 기질에 맞게 부단한 발전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