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기사
 

 

 

          《재미나는 치기! 치기! 손-벽-치–기-》

 

어린이들뿐아니라 처녀, 총각들도 즐겨노는 우리의 재미나는 민속놀이 《손벽치기》!

손벽을 치면서 노는 이 놀이는 사람들이 노래박자에 맞추어 손을 엇바꾸어 률동적으로 놀리면서 맞은편 사람과 손벽을 치면서 하는 놀이로서 부르는 노래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할수 있다.

처음 자기의 두손바닥을 우로 들면서 서로 마주치다가 오른손바닥으로 상대방의 오른손바닥을 치며 다음은 왼손바닥으로 상대방의 왼손바닥을 친다.

오른손바닥으로 상대방의 왼손바닥을, 자기의 왼손바닥으로 상대방의 오른손바닥을 동시에 마주친다.

그다음 자기의 오른손바닥은 아래로 엎고 왼손바닥은 우로 향하게 하여 맞은편 사람의 손바닥(자기와 같은 동작)을 동시에 치고 계속하여 손바닥을 우로 하여 마주친다.

이렇게 한차례의 순서가 끝나는데 매 동작을 수행한 다음에는 반드시 자기의 두 손바닥을 짝소리가 나게 마주치는 동작을 하여야 한다.

그외에도 왼손, 오른손을 서로 엇바꾸어가면서 치기도 하고 손등을 치기도 한다.

손벽치기에서 부르는 노래는 지방마다 그리고 시기별로 달랐다.

손벽치기는 순서가 다소 복잡하면서도 비슷한 동작이 반복되므로 놀이과정에 자주 섞갈리게 되고 실수하기때문에 그로 하여 놀이가 더욱 우습강스럽고 재미있게 된다.

실수하는 사람에게 노래를 시키든가 일정한 벌을 적용하면서 재미있게 놀수 있다.

손벽치기는 소박하면서도 재미있고 명랑한 민속놀이이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