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기사

 

 

          우리 민족의 고상한 옷차림풍습

 

우리 민족옷은 옷형태와 옷차림이 활동에 편리할뿐아니라 아름답고 고상하다.

남자와 녀자의 옷은 모두 아래우로 갈라진 나뉜옷으로 되여있고 저고리는 앞중심이 터쳐있으며 오른쪽으로 여며입게 되여있다.

민족옷의 고상하고 아름다운 형태는 우리 인민들의 몸매에 잘 어울리는 옷차림에서 훌륭히 표현되고있다.

우리 민족옷들의 륜곽선은 대체로 직선적인것과 잘 배합되여있으므로 몸체의 륜곽보다 옷의 륜곽이 살아나게 하고있다.

이러한 민족옷차림은 우리 인민의 고상하고 문명한 도덕품성을 그대로 잘 나타내고있다.

우리 민족옷은 점잖은것을 좋아하는 우리 인민의 감정과 기호에 맞게 자연적인 미를 부각시키고 우아하고 세련된 형태를 띠고있다.

또한 계절과 성별, 나이에 맞게 세련되고 다양한 양상을 띠고있다.

우리 민족옷은 색갈과 무늬에서도 침침하고 무거운것보다 밝고 가벼우며 어둡고 진한것보다 연하고 부드러운 색을, 복잡하고 얼룩얼룩한것보다 잔잔하면서도 은근한 단색으로 지어입는것이 특징이다.

우리 인민들은 민족옷차림을 더욱 단정하게 하기 위하여 옷의 개별적인 요소들인 동정과 옷고름, 선이나 회장, 색동 등을 배합시킴으로써 옷의 미를 돋구고 우아한 감을 주고있다.

이것은 다른 민족옷들에서 찾아볼수 없는것으로서 우리 민족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조선옷차림의 고유한 요소들이다.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 민족옷형태가 시대적미감과 사회주의생활양식에 맞게 더욱 아름답고 우아한것으로 계승발전되고있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