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2월 22일 로동신문

 

맛좋고 약용가치가 큰 푸초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종합비타민이라고 할수 있는 남새는 사람들의 식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식품일뿐아니라 여러가지 병을 예방하고 장수를 도모하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푸초는 파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남새작물로서 영양가가 높고 독특한 향기와 맛을 가지고있다.

푸초의 단백질, 칼시움, 린함량은 배추나 홍당무우, 양파, 도마도, 가지 등보다 훨씬 많으며 특히 비타민E와 카로틴의 함량은 파, 마늘, 양파같은 파류남새작물가운데서 제일 많다.

이와 함께 푸초잎에는 여러종의 정유가 들어있어 입맛을 돋구어준다.

푸초에는 그밖에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가 들어있으며 항생물질도 많다. 푸초는 살이 연하고 마늘과 같은 향기를 내기때문에 식욕을 돋구고 소화를 증진시킨다. 푸초는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크다.

푸초에 들어있는 비타민B6은 아미노산대사를 순조롭게 하며 당뇨병을 미리막을수 있게 한다. 푸초는 해독작용을 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고 위와 장의 기능을 강화한다.

푸초는 항균작용 및 지혈작용도 한다. 그러므로 식중독을 해소하고 각종 출혈성질병치료에 리용할수 있다. 이밖에도 통풍을 예방하고 신경안정제적역할을 한다.

푸초는 후추, 된장, 생강, 돼지고기, 참깨와 조화로운 배합을 이룬다. 푸초즙에 식초를 타서 열을 약간 가하여 센 냄새만 없애고 마시면 간을 보호하고 피로회복에 좋다.

푸초는 흥분된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도 한다. 푸초씨는 리뇨약, 설사멎이약으로 쓰며 줄기도 설사멎이약으로 쓴다.

구역질이 심한 경우에 생푸초즙 한고뿌에 생강즙을 조금 타서 마시면 좋다

 

본사기자 리정혁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