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2월 23일 로동신문

 

영양가높은 다시마와 그 료리

 

바다나물의 왕으로 불리울만큼 다시마에는 사람의 건강에 좋은 영양물질과 약효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특히 어린이들의 키를 빨리 크게 하고 몸을 튼튼하게 하는데 좋은 영향을 주는 필수아미노산이 많다.

다시마에 풍부한 요드는 갑상선종을 비롯한 요드결핍증을 치료하는데 쓰이며 혈액속의 콜레스테롤함량을 낮출수 있다고 한다.

다시마는 온몸에 피순환이 잘되게 하여 영양상태를 좋게 할뿐아니라 물질대사를 활발하게 하므로 세포가 늙지 않게 하고 피로를 빨리 회복시켜준다. 또한 피줄의 탄력성을 좋게 하기때문에 동맥경화와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항암작용도 한다.

다시마에는 궤양치료에 좋은 성분도 많이 들어있어 여러 시간 우린 물을 자주 끓여마시면 궤양을 예방할수 있다.

다시마의 영양학적, 약리적가치가 매우 큰것으로 하여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여러가지 방법으로 다시마를 섭취해오고있다.

다시마로는 다시마즙, 다시마영양액 등을 만들수 있는데 그것들은 다 건강식품으로 평가되여 인기를 끌고있다.

다시마는 젖은 상태로 가공하여 식생활에 리용할수도 있고 잘 말리웠다가 남새철이 아닌 시기에 부식물로도 쓸수 있다.

다시마료리로는 다시마나물, 다시마튀각, 다시마자반, 다시마묵 등을 들수 있다.

다시마나물은 다시마를 기름에 볶으면서 양념하여 만든 료리이다.

다시마를 만문하게 삶아 4cm길이로 채쳐 기름을 두른 남비에서 볶으면서 간장, 참기름, 사탕가루, 후추가루, 식초, 채친 파, 다진 마늘, 고추가루를 두고 양념한다. 다음 뜸을 들여 그릇에 담고 닦은 참깨와 실고추를 뿌려 낸다.

달고 고소한 다시마자반의 료리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마른 행주로 다시마를 깨끗하게 닦는다. 다음 젖은 보에 싸서 좀 눅눅하게 하고 가늘게 채친다.

이것을 끓는 기름에 살짝 튀겨낸 후 당분과 볶은 통깨로 양념한다. 일반적으로 다시마에는 소금기가 있으므로 따로 간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이밖에도 다시마로 여러가지 다양한 료리를 만들수 있다.

세 면이 바다로 둘러싸여있는 우리 나라에서는 바다가양식을 통해 해마다 많은 다시마가 생산되고있다.

 


 다시마튀각                           다시마자반

본사기자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