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3월 1일 《로동신문》

 

우리 생활과 차문화

 

맛좋은 차만들기

 

차를 탈 때에는 먼저 차를 담을수 있는 알맞는 차잔을 선택한 다음 더운물로 차잔을 가시고 우려낸 차물로 다시한번 차잔안을 가셔내여 그안에 차의 향기가 그대로 남아있도록 한다. 이것은 차를 타는데서 첫 공정으로 된다.

1. 록차 타는 방법

록차의 맛은 록차잎을 탔을 때 차의 냄새가 향기로운가, 색갈이 록황색이고 고운가, 차잎이 원래의 모양대로 펴지면서 크기가 일정한가 등으로 가른다. 차를 탈 때에는 차잔에 록차 3g을 넣고 85~95℃ 되는 더운물 250ml를 부은 후 2~3분 지난 다음 마신다.

록차는 더운물을 부었을 때 말랐던 차잎이 펴지면서 색이 우러나고 잔밑으로 가라앉는 과정을 감상하면서 천천히 마시는것이 기본이다.

2. 홍차 타는 방법

차잎거르개가 달린 차주전자에 홍차 3g을 넣고 85~95℃ 되는 더운물을 부어 걸러낸 첫번째 차물로 차잔을 가셔내고 다시 더운물을 부어 2~3분정도 우린 다음 마신다. 홍차는 붉은 밤색이면서 밝은 빛이 나야 하고 향내가 짙으면서도 약간 텁텁한 맛이 있어야 하며 물맛이나 쓴맛이 나지 말아야 한다. 색을 진하게 낸다고 하여 어두운 색이 돌게 하여도 안되며 색을 밝게 낸다고 하면서 물맛이 나게 하여도 안된다. 적당한 차잎량, 물량, 온도, 시간을 알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차를 타야 색도 좋고 맛도 좋다.

3. 철관음차 타는 방법

철관음차를 우려내고 차잔을 덥히는 공정, 마시는 방법은 홍차의 경우와 같다.

철관음차는 색갈이 록황색이면서 그 맛이 록차같기도 하고 홍차같기도 하지만 자기의 독특한 향기와 맛을 가진다.

 

본사기자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