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면보기 기사보기

통일신보

주체110(2021)년 2월 17일 《통일신보》

 

생활과 친숙해진 미술적인 서체들

 

산업미술에서 미술적인 서체는 중요한 문제의 하나로 나서고있다.

임의의 글씨가 서체로 되자면 조형예술적으로 완벽하고 독특한 개성이 있으며 대중속에 일반화할만 한 특징을 가져야 한다.

그러한 특징을 가지고있는 서체들로서는 현재 공화국에서 쓰이고있는 3대표준서체들인 천리마체, 청봉체, 광명체와 함께 평양체, 붉은기체, 옛 글씨체 등의 붓글씨체들 그리고 미술적인 서체와 인쇄체가 있다.

미술적인 서체는 표현대상의 주제사상적내용에 맞게 미술적형상을 가장 뚜렷하게 나타낸 서체이다. 다시말하여 대상의 주제사상적내용을 돋구기 위하여 미술적으로 조형화, 예술화한 서체를 말한다.

미술적인 서체는 날을 따라 높아지는 인민들의 정서적요구와 문명수준에 맞게 각종 상표도안과 상업봉사간판도안, 출판물 등에 광범히 리용되고있다.

공화국에서 어린이들과 학생들을 위한 콩우유차에 《콩우유》라고 동심에 맞게 씌여진 서체와 양말상표도안에 꽃잎을 형상하여 《철쭉》이라고 씌여진 서체, 미래과학자거리와 려명거리의 건물들에 붙어있는 일부 간판들에 씌여진 서체 등은 모두 미술적인 서체들이다.

산업미술부문에서는 미술적인 서체들을 많이 활용함으로써 인민들이 보다 문명하고 유족한 생활을 누리도록 하는데 적극 이바지하고있다.

 

본사기자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
辽ICP备15008236号-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