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권] 《고려왕릉연구》
이 론문은 조선의 첫 통일국가 고려의 왕릉들을 고고학적측면에서 연구분석한 론문입니다.
도서에서는 고려왕릉의 류형과 구조, 그 변천과정을 밝히고 왕릉의 축조년대와 피장자문제를 확증하였으며 왕릉의 연원과 특징, 그 문화사적지위를 새롭게 해명하였습니다.
도서는 고려시기에 만들어진 왕릉들에 대하여 구체적인 표상과 리해를 가질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40권] 《진국문화연구》
이 론문 우리 나라 고대국가의 하나였던 진국의 문화발전을 종합적으로 해설론증한 연구론문입니다.
도서에서는 고고학적자료에 기초하여 진국문화의 성격을 새롭게 확증하고 단군조선문화를 토대로 하여 형성발전된 진국의 문화와 그 특징, 사회경제관계를 심도있게 확증하였습니다.
도서는 조선의 고대문화발전정형에 대하여 알고싶어하는 독자들에게 커다란 흥미를 줄것입니다.
[39권] 《화산용암속에 묻힌 인류화석》
이 론문은 조선의 오랜 인류화석들을 종합적으로 해설소개한 연구론문입니다.
도서에서는 화산용암속에 묻힌 인류화석인 《화대사람》의 인류학적특징과 분류학적위치를 밝히고 인류화석의 년대를 암석자기적방법과 열형광방법으로 확증하였으며 유적형성당시의 옛기록 및 옛지형을 고생물학적 및 고지질학적으로 론증하였습니다.
도서는 인류화석에 대한 새롭고 심도있는 고증을 통하여 인류학연구와 조선사람의 기원해명에 옳바른 리해를 주게 될것입니다.
[36권] 《동명왕릉에 대한 연구》
이 론문은 고구려시조왕의 무덤인 동명왕릉에 대한 고고학적연구를 종합적으로 서술한 연구론문입니다.
도서에서는 동명왕릉의 성격과 원상태, 왕릉과 그 일대 고구려무덤들의 류형분류와 변천, 편년문제를 확증하고 동명왕릉에 대한 복원과 개건된 모습을 전면적으로 체계화하였습니다. 또한 왕릉을 위해 건설되였던 정릉사에서 나온 유적유물과 그 원상, 개축모습을 함께 서술하였습니다.
[33권] 《인간의 기원, 사유 및 로동기능의 형성》
이 론문은 인간의 기원을 인간유기체의 특유한 기능인 사유기능과 로동기능의 형성과정으로 밝힌 론문입니다.
책에서는 주체사상에 의하여 밝혀진 사람의 특유한 기능인 사유기능과 로동기능이 인간유기체의 특유한 기능으로 되는 근거를 새롭게 해명하고 인간의 매 진화단계에서 사유기능의 형성정도와 그 생리적기초를 화석자료를 안받침하여 밝히고 사유기능수행능력과 로동기능수행능력을 고고학적자료에 기초하여 해설하였습니다.
[27권] 《조선의 불상연구》
이 론문은 조선인민이 창조한 불상들에 대하여 소개평가한 연구론문입니다.
도서에서는 우리 인민의 창조적재능과 지혜가 깃들어있는 불상의 시기별종류와 형태, 그 제작년대와 변천과정을 확증하고 형상수법상특징과 고유성, 일본에 준 영향관계를 설득력있게 론증하였습니다.
도서는 지금까지 발굴된 조선의 불상들을 새롭게 종합체계화한것으로서 조선문화사연구에 큰 도움을 줄것입니다.
[26권] 《고려유적연구》
이 론문은 고려시기의 주요 유적들과 거기에서 나온 유물들을 소개평가한 연구론문입니다.
도서에서는 고려의 건축, 성곽, 무덤, 자기가마터 등 고려유적전반에 대한 대상별 류형분류와 구조형식을 확증하고 그 변천과 연원, 특징을 종합체계화하였습니다.
도서는 고려의 유적, 유물들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를 한것으로 하여 고려시기의 문화발전을 잘 알수 있게 하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