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6월 24일 로동신문

 

수십건의 가치있는 연구성과 이룩

 

원산수산대학에서 최근년간 나라의 수산업발전에 이바지할 수십건의 가치있는 연구성과들을 이룩하였다.

수산부문을 결정적으로 추켜세울데 대한 당정책을 받들고 대학의 일군들은 교원, 연구사들이 실천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모를 박고 탐구전, 창조전을 벌리도록 하는 한편 그들의 연구조건을 충분히 보장해주는 사업에 선차적인 힘을 넣었다.

자체의 힘으로 양어먹이발효첨가제생산기지를 그쯘하게 꾸려놓은 수산과학연구소 연구사들은 물고기알영양면역강화제를 연구개발하기 위하여 피타는 사색과 노력을 기울여 새끼물고기들의 사름률과 증체률을 높일수 있는 연구성과를 달성하였다.

바다나물연구실에서는 수심이 1~5m인 얕은 해변가에서 떼와 바줄의 소비를 극력 줄이면서도 종전보다 2배이상의 수확을 거둘수 있는 우리 식의 바닥식참미역양식기술을 개발하였다.

두뇌전, 기술전의 열풍속에 어로강좌에서는 수시로 변하는 어황상태에 따라 수평, 수직조준을 알맞춤하게 하여 기망당 어획고를 높일수 있는 새로운 어로방법을 연구개발함으로써 생산성을 1. 3배로 늘일수 있게 하였다.

양식강좌의 교원들은 지칠줄 모르는 열정으로 우량종에 대한 연구사업을 본때있게 다그쳐 동해에서 밥조개 등을 대대적으로 인공번식시킬수 있는 전망을 열어놓았다.

정보기술교류소에서는 짧은 기간에 실용성있는 프로그람을 개발하여 어로공들이 먼바다에서 해양기상상태와 어황실태를 실시간으로 료해분석함으로써 어로작업을 보다 과학화할수 있게 하였으며 600W LED수중등을 연구제작하여 수산부문에 광범히 도입할수 있게 하였다.

 

【조선중앙통신】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