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5월 15일 로동신문

 

질좋은 의약품을 우리 식으로

의학연구원 약학연구소의 연구사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치료방법의 과학화와 효능높은 의약품에 대한 연구, 의료설비현대화를 비롯하여 첨단을 돌파하기 위한 의학과학기술연구사업에 힘을 집중하여야 합니다.》

의학연구원 약학연구소의 일군들과 연구사들이 우리 나라의 원료로 인민들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하는 효능높은 의약품을 더 많이 내놓기 위한 과학연구사업에 박차를 가해나가고있다.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의약품을 개발할 야심만만한 목표를 내세우고 줄기찬 투쟁을 벌려 연구소의 연구사들은 적지 않은 성과를 이룩하였다.

림상실천에 절실히 필요한 진통진정제도 이 과정에 개발되였다.

진통 및 진정제는 의료활동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의약품이라고 말할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원료에 의거한 우리 식의 진통진정제개발에 힘을 넣는것은 보건실천과 약학분야에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의 하나이다.

나라의 약학발전을 책임진 무거운 사명감을 안고 이곳 연구사 라운장동무가 자체의 힘으로 강한 진통 및 진정제로 알려진 테트라히드로팔마틴주사약을 개발할 목표를 세우고 연구사업에 착수한것은 여러해전이였다.

약개발에 필요한 기초물질로부터 시작하여 합성경로설정과 제품제제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우리의것, 우리의 기술이라고 할수 있는 첨단수준의 의약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사업은 첫시작부터 순탄치 않았다.

한것은 기본물질인 팔마틴은 예로부터 진정 및 진통제로 알려진 고려약재에서 추출분리하는데 이것은 거둠률이 매우 낮았던것이다.

또한 일부 나라들에서 하는 합성방법도 우리의 실정에는 맞지 않았다. 그러나 이곳 연구집단은 우리의것으로 세계와 경쟁하려는 강한 민족적자존심과 나라의 의학과학기술을 하루빨리 높은 수준으로 올려세우고야말 만만한 야심과 배짱, 드팀없는 과학적신념을 가지고 부닥치는 애로와 난관을 과감히 뚫고나갔다.

하여 끝끝내 자체의 힘과 기술로 사람의 몸안에서 강한 생리작용을 하는 물질인 팔마틴을 합성하는데 성공하였으며 그것을 수소화하여 진정 및 진통효과가 큰 테트라히드로팔마틴주사약을 개발해내고야말았다.

테트라히드로팔마틴주사약은 불면증치료에 특효가 있고 편두통 및 후두신경통을 비롯한 신경통들에 대한 치료와 여러가지 질환으로 인한 각종 내장성아픔을 멈추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지난해에 특허로 등록되고 제16차 국가발명전람회와 전국적인 보건부문 과학기술성과전시회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이 약은 림상실천을 통하여 다른 진통진정제보다 진통효과가 훨씬 크다는것이 확증되였다. 이곳 연구사들이 개발한 인삼수액도 사용자들속에서 호평을 받고있다.

인체의 면역기능을 높이고 당뇨병을 비롯한 내분비 및 물질대사계통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것으로 알려진 인삼의 약리활성을 최대한 높일수 있는 인삼수액은 암성질병과 수술후 및 병후쇠약, 출혈을 비롯한 여러가지 원인에 의하여 저하된 면역기능을 개선하는데 좋은 면역부활제이다.

우리의것으로 질좋은 의약품을 더 많이 개발해내기 위한 이곳 연구사들의 지칠줄 모르는 탐구열의는 더 많은 의학과학연구성과들로 이어질것이다.

 

본사기자 김성민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