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5월 19일 로동신문

 

맛좋고 약용가치도 높은 장수어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양어와 양식을 새로운 과학적토대우에 올려세우고 그 생산성을 높여 인민들에게 더 많은 물고기와 양식물이 차례지게 하여야 합니다.》

장수어는 개체가 크고 수명이 긴 세계적으로 희귀한 량서류이다. 량서류들중에서 제일 큰 종으로서 몸질량이 50㎏을 넘는것도 있다.

장수어를 일명 왕도롱룡, 큰도롱룡이라고 부른다. 또한 먹이를 먹을 때 《와-와-》 소리를 낸다고 하여 와와어, 몸에서 분지나무열매와 같은 냄새가 난다고 하여 큰분지도롱룡, 약용가치가 높고 사람들의 건강에 좋다고 하여 장수어라고 부른다.

장수어는 고기맛이 좋을뿐아니라 약재로도 쓰이기때문에 사람들속에서 수요가 높은 양식대상종이다.

단백함량이 12. 7~15. 0%, 지방함량이 1. 5~4. 2%인 장수어의 고기에는 10여종의 아미노산이 들어있는데 그중 필수아미노산은 7종이다.

장수어의 몸에서 분비되는 점액은 늙은이와 아이들의 병치료에서 효과가 높은데 세포에서의 DNA합성을 촉진시켜 면역을 높여주며 병을 예방할수 있게 한다. 특히 인체에 축적되는 중금속이온들을 제거하는 능력이 있다.

장수어는 해발고가 300~800m인 깊은 산속의 시내물이 흐르고 깨끗하며 숲이 무성하고 조용한 곳에서 서식한다. 일반적으로 낮에는 동굴이나 바위밑에 있다가 저녁에 활동한다.

장수어는 육식성동물로서 물살이곤충, 물고기, 새우, 개구리 등을 잡아먹는데 한번에 많이 먹는 량은 자기 몸질량의 5분의 1이나 된다.

세계적으로 장수어자원이 심히 줄어들고 그 값이 대단히 비싸지면서 공업적방법으로 기르는것이 추세로 되고있다.

장수어는 물온도를 엄격히 조절하고 빛을 차단하여 기른다. 성장발육에 좋은 물온도는 16~23℃이기때문에 여름에는 물온도를 낮추어 여름잠을 없애고 겨울에는 물온도를 높여 겨울잠을 없애면 년중 길러 기르기효률을 높이고 생산원가를 낮출수 있다.

장수어를 과학적으로 기르는데서 중요한것은 좋은 수질을 보장하는것이다. 물은 깨끗하고 투명하며 산소함량이 높고 페하가 6. 8~8. 2로 보장되여야 한다.

장수어는 빛을 싫어하기때문에 어둡게 하여야 성성숙을 촉진시킬수 있다.

집약적으로 기르는 조건에서 병발생에 특별한 주의를 돌려야 한다.

 

수산연구원 중앙양어연구소 실장 김진성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