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5월 17일 로동신문

 

증산의 선결조건-농업과학기술보급

 

본격적인 영농기에 들어서면서 농업부문에서 과학농사열풍이 고조되고있다.

100가지 모든 농사일을 잘하기 위한 방도를 농업과학기술에서 찾고 앞선 농업과학기술의 보급과 도입에 힘을 넣고있는 단위들이 계속 늘어나고있다.

강서구역 청산협동농장과 안악군 오국협동농장, 증산군 풍정협동농장을 비롯하여 최근년간 불리한 기상기후조건에서도 높고 안전한 소출을 내고있는 농장들에서는 례외없이 농업과학기술보급실을 과학농법의 믿음직한 보급기지가 될수 있게 품들여 잘 꾸리고 그 운영을 실속있게 하고있다. 농업연구원 농업정보연구소에서 개발한 농업과학기술보급홈페지 《황금벌》은 농업과학기술보급사업을 시대적요구에 맞게 정보화하고 빨리 발전시키는데서 의의있는 연구성과로 되고있다.

과학기술과 생산이 일체화되고있는 오늘 농업발전에서 과학기술보급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은 그 어느때보다 높아지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현시기 농업과학기술분야에서 과학연구와 개발도 중요하지만 보급과 도입사업이 더 중요하고도 절실한 문제로 나섭니다.》

일반적으로 과학기술보급은 생산과 과학연구, 교육을 련결하는 다리로서 지식이나 경험과 같은 비물질형태의 과학기술을 생산자들에게 습득시키고 그들의 활동을 통하여 물질형태의 현실적인 생산력, 생산물로 전환시키는 하나의 경제활동이라고 말할수 있다.

농업과학기술성과는 농업생산을 끊임없이 늘일수 있는 잠재력으로서 그자체는 아직 현실적인 농업생산물은 아니다. 이것이 실제적인 농업생산물의 증산으로 은을 내게 하자면 농업근로자들에게 잘 알려주고 습득시켜 농사실천에 받아들이도록 하여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농업의 발전력사는 농업과학기술보급의 력사라고도 말할수 있다.

과학기술성과를 생산실천에 옮기는 단순한 기능으로 발생한 과학기술보급은 오늘에 와서 이러한 전통적인 보급기능과 함께 생산실천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과학연구기관들에 연구과제로 맞물려주고 개별적인 과학기술성과들을 과학적인 생산체계와 방법으로 관리하는 종합적인 생산기술관리기능으로서 그 개념과 의미가 넓어지고있다.

그러나 지금 농업부문의 현실을 들여다보면 일부 단위들에서는 농업과학기술이 농업생산에 도입되는 비률이 낮으며 결국 귀중한 연구성과들이 응당한 빛을 보지 못하고있다. 이것은 농업과학기술보급사업을 잘 짜고들지 못하고있는것과 중요하게 관련되여있다. 누구든지 알아야 앞을 내다보며 결심과 작전을 따라세울수 있고 우수한 연구성과라고 하여도 그 과학성과 실효성이 납득되여야만 자기의것으로 받아들이게 되는것이다.

이것은 현시기 농업과학연구와 개발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하고도 절실한 문제는 농업과학기술보급사업이라는것을 보여주고있다.

농업부문의 모든 단위에서는 자기 단위의 구체적실정과 조건에 맞게 농업과학기술보급사업을 잘해나가야 한다.

농업과학연구기관들에서는 연구성과를 서로 공유하도록 하며 새로운 농업과학연구성과들을 농업생산의 말단단위까지 거침없이 제때에 보급하고 도입하기 위한 체계를 정연하게 세워야 한다. 농업과학기술보급과 농업생산에 대한 과학기술적지도에서 농업과학연구단위들의 주도적역할을 높여야 한다. 특히 농작물생육예보사업의 과학성과 현실성을 부단히 높이며 실시간문답봉사체계를 세워 생산현장들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에 제때에 해답을 주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연구성과의 보급과 도입을 추동하는것과 함께 과학연구과제수행이 곧 기술제품생산과정으로 되도록 하기 위한 방법도 적용하여야 한다.

농업부문 일군들과 근로자들은 과학농사에 다수확의 비결이 있다는것을 명심하고 농업과학기술보급실운영을 실속있게 하여 영농기술수준을 끊임없이 높이며 모든 영농작업을 기술적요구, 과학적리치에 맞게 하는것을 습벽화하여야 한다.

각급 농업지도기관들은 농업과학기술보급과 농업생산에 대한 과학기술적지도를 실현하는것을 중요한 과업으로 틀어쥐고 과학기술보급과 생산지도를 밀접히 결합시켜나가야 한다.

그리하여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 바라시는대로 농업과학기술보급이 농업과학기술과 생산의 일체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하고 나라의 농업발전을 적극 추동하는 사업으로 되게 하여야 할것이다.

 

려명희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