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동신문

주체107(2018)년 2월 28일 《통일신보》

 

효능높은 의약품들을 생산한다

―평양제약공장에서―

 

의약품은 사람들의 건강증진과 병치료에서 없어서는 안될 기본수단의 하나이다.

평양시 선교구역에 자리잡고있는 평양제약공장은 갖가지 의약품들을 생산하는 공화국의 대표적인 제약공업기지들중의 하나이다.

해방후 모든것이 부족하고 어려웠던 그때 벌써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는 평양제약공장을 창설할것을 직접 발기하시고 그를 위한 은정깊은 조치를 취해주시였다. 가렬한 조국해방전쟁시기에는 공장을 안전한 지대로 옮겨 전시인민보건사업에 필요한 의약품들을 생산보장하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주석님께서는 그후에도 여러차례에 걸쳐 능률적인 자동포장설비들과 현대식타정기를 비롯한 생산설비들과 기구들을 수많이 보내시여 공장이 대중의약품을 비롯한 여러가지 의약품들을 생산하는 현대적인 공장으로 되게 해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의 세심한 지도속에 현대적인 의약품포장재생산공정이 새로 일떠섰다는 보고를 받으시였을 때에는 나라의 중대사를 토의하는 당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도 뒤로 미루시고 공장에 찾아오시여 의약품포장에서 나서는 문제들을 하나하나 밝혀주신 주석님이시다.

지난 1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원수님께서는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인민사랑이 어리여있는 공장을 돌아보시면서 우리 수령님과 장군님은 인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한평생을 마음쓰신 인민의 자애로운 어버이이시라고 뜨겁게 말씀하시였다.

인민을 하늘처럼 여기시는 절세위인들의 숭고한 인민사랑이 깃들어있는 공장은 오늘 인민들의 건강증진에 절실히 필요한 갖가지 신약과 고려약들을 꽝꽝 생산하는 현대적인 공장으로 전변되였다.

공장에서 생산하는 신약과 고려약들은 가지수도 많고 약효도 높은데 국제적으로 공인된 의약품생산 및 품질관리기준에 맞게 생산과 품질관리를 엄격히 진행하여 의약품의 질을 담보하고있다.

특히 의약품생산 및 품질관리기준의 요구에 맞는 통합생산체계까지 구축해놓음으로써 의약품생산과 품질관리를 보다 높은 수준에서 진행할수 있게 되였다.

원료입고로부터 제분, 채치기, 혼합, 건조, 타정, 성형, 당의, 피막, 포장 등 신약직장의 모든 생산공정들이 기술개건됨으로써 지난 시기에 비하여 생산량과 제품의 질이 훨씬 높아졌다.

고려약직장에서도 추출, 농축, 조합, 숙성, 포장을 비롯한 생산공정들에 대한 기술개건이 진행되였는데 약초선별기, 세척기, 건조기, 제분기와 같은 많은 설비들은 과학자, 기술자들이 자체의 힘과 기술로 만든것들이다.

공장에는 각종 의약품들의 제품검사를 정상적으로 할수 있는 종합분석실과 공장종업원들이 현실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과학기술의 힘으로 풀어나갈수 있게 하는 과학기술보급실도 훌륭히 꾸려져있다.

공장의 포장재직장에서는 여러가지 신약과 고려약들을 포장하는데 필요한 각종 용기들을 자체로 생산하고있다.

이렇듯 현대적으로 꾸려진 공장에서 생산되는 갖가지 신약과 고려약들은 그 질이 좋고 효능이 높아 사람들의 호평을 받고있다.

공장의 일군들과 로동자, 기술자들은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공장을 현지지도하시면서 가르쳐주신대로 공장을 세상에 내놓고 자랑할만 한 현대적인 제약공장으로 전변시킬 대담한 목표를 내세우고 그를 위한 투쟁을 힘차게 벌리고있다.

 

본사기자 박 철 남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